지천명영어 8 - 제 5 장. 무작정 외우기(Memorize) - 1단계 전략 -

by 지천명영어 posted May 22,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5 . 무작정 외우기(Memorize) - 1단계 전략 -

 

 

        2개월 동안 미국 드라마 에피소드 1개를 20 이내에 암기한다.

 

- 1편의 재미있는 미국 드라마를 정한다.

   - 2개월 동안에 암기한다.

   - 30개의 파트로 쪼개서 외운다.

   - 발음의 정합성을 배제한다.

   - 이해가 안된 문장을 해석하지 않는다.

  
 

1. 1편의 재미있는 미국 드라마를 정한다.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 또는 애니메이션을 선정한다. 드라마 보다는 애니메이션이 좋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은 화면 구성이 보다 화려하고 자극적이라서 영상 자극이 되는 편이다. 그래서 나중에 암기할 때 장면을 기억해내기가 쉽다.

 

나는 심슨가족이라는 애니메이션으로 공부를 하기로 했다. 사실 심슨가족을 영어 공부 대상으로 정한 건 특별한 이유 없고, 내가 좋아했던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이다.

 

심슨가족 애니메이션은 말이 엄청 많은 가족이다. 말이 많아서 어학용 교재로 사용하기에 좋다. 하지만, 나중에 사실이지만 심슨가족의 멍청한 아빠 호머나 꼬맹이 리사가 쓰는 말들 중에 비유 화법 등이 많아서 다소 어려운 경우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어야 한다. 좋아하는 20분짜리 에피소드 1개를 선정한다.

 

경우에는 The Simpsons S23E06(시즌 23, 에피소드 6) The Book Job 골랐다. 상영시간 22분이며, 줄거리는 양산형 출판업계를 비꼬는 내용으로 전형적인 심슨 애니의 유형이기도 하다.

 

2. 2개월 동안에 암기한다.

 

사실 2개월이란 문구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기간을 정하라는 의미이다. 만약 자신이 영어 기초가 충분하고 암기에 자신이 있다면 1개월에 끝낼 수도 있고, 회사 업무가 과중해서 시간이 필요할 경우 늘릴 수도 있다.

 

경우 사례를 돌이켜 경우 조금 타이트하게 시간을 정해놓고 하는 편이 좋은 것 같다. 왜냐하면 암기는 내가 처음에 마음먹고 시작한 영어공부의 전초이기에 최선을 있다.

 

사실 어학 공부에 문장 암기가 좋다는 사실은 알려진 사실이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많은 문장을 포기하지 않고 외울 있는가이다.

 

 

3.  30개의 파트로 쪼개서 외운다

 

에피소드에는 700 정도의 짧고 문장이 있다. 한번에 외울 방법은 없다. 그래서 파트를 30개로 나눠서 외우면 된다. 하루에 파트를 외우면 30일이면 외울 있다는 단순한 산술을 기초로 한다.

 

기억을 더듬어 보자. 암기란 어려운 작업이기도 하지만 쉽게 실증 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보면, 내가 좋아하는 가요가 있어서 노래방에 가면 자주 부른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노래하기 위해서 가사를 외우는 시도를 보았을 것이다. 우리가 우리말로 되어있는 노래가사 한 개를 외우기도 쉽지 않다는 금방 알 있다. 좋아하는 노래 한곡의 길이는 4분이 안되지만 반복되는 부분이 많아 실제 문장으로 따지면 안 된다. 그런 노래 가사도 실제로 외우려고 하면 쉽지 않다.

 

그런데, 위의 심슨 에피소드의 경우에는 700개의 문장이 있다. 노래 1곡과 비교할 수도 없이 많은 양이다. 그것도 영어로 되어있다.

 

미리 말해 두지만 암기하는 과정은 매우 어렵다. 어렵지만 가치 있는 일이다. 지하철 월스크린 광고에 ' 10 영어 공부'라는 문구를 본적이 있다. 만약 누구든지 10 공부해서 영어를 있다면, 많은 돈을 들여서 미국에서 공부하겠나?

 

영어란 기본적으로 매우 공부하기 어렵다. 만약 20분짜리 미국 드라마 1편을 암기할 의지가 없다면, 포기하던지 다른 방법으로 영어를 배워야 한다.

 

그래서, 전체 문장을 무작정 암기하기 보다는 30개의 파트로 나누어서, 하루에 파트를 외운다는 방법이다. 그렇더라 하더라도 하루에 20문장 상당을 암기해야 한다. 여전히 어려운 문제다.

 

혹시 연상기억법이란 말을 들어 본적이 있는가? '천재들의 기억법',  '로먼룸 기억법'이라고도 불린다. 기억법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쓰이던 오래된 방법이다. 기억법의 원리는 간단하다. 자신이 익숙한 장소를 먼저 정하고 장소에 있는 사물에 기억해야 대상을 대입해서 순서대로 암기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면 100가지의 불특정한 사물을 순서대로 암기한다고 치면, 자신이 익숙한 장소에 있는 100가지 사물에 대입해서 순서대로 암기하는 기법이다. 맨 처음 자신이 알고 있는 100가지 사물을 기억했다면, 기억하고 있는 사물과 관련 없는 암기하고자 하는 새로운 100개의 명칭을 순서대로 암기할 있다. 신기하다. 하지만 어학학습에서 단어를 외운다든지 문장을 외울 때는 사용할 없다. 1;1 자신이 미리 기억한 사물과 단어를 연상시키기에는 외울 영어 단어가 너무 많다  .

하지만, 연상기억법을 통해 배울 점이 있다. 우리의 기억력은 자극이 되면 수록 쉽게 기억된다는 점이다. , 암기대상과 전혀 논리적 연관성이 없어도 암기가 된다는 뜻이다. 물론 이런 기억은 오래 지속되지도 않을뿐더러, 필요할 때 즉각적인 사용도 안 된다. 하지만 원리를 이용하면 기억을 보다 쉽게 있다.

 

전체 문장을 외우기 위해서 30 파트로 구분하고, 매일 1 파트를 외운다. 이때, 연상기억법을 활용한다. , 나는 암기하기 전에 이미 여러번 선정된 드마라를 보았기 때문에 모든 장면을 기억하고 있었다. 이제 외워야 문장에 드라마 정지 화면을 같이 생각한다  .

 

심슨 드라마에서 나온 문장을 하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이미지 033.png

 

 

리사가 책을 쓰고 싶었는데, 책을 아이디어도 만들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한 후에 박람회(Book Fair)에서 모습니다. 이때 장면이 "개도 베스트 셀러 작가야?"라고 생각하는 장면이다. 심슨 만화에서 볼 수 있는 과장된 표현은 자극적이라 기억하기에 아주 좋다.

 

이미지 034.png

 

 

자신의 처지를 개와 비교한 후에 소리지르는 장면이다.

 

이미지 035.png

 

이후 이어지는 독백은 '내가 지금까지 일이라고는 미루기만 했어!"이다. 리사의 안타까운 장면을 생각하면서 위에 문장 2개를 외운다면 무작정 문장을 외우는 방식과는 분명히 다르.

 

4. 발음의 정합성을 배제한다.

 

20분짜리 드라마를 외우는 정말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암기를 방해할 요소는 무조건 배척한다. 발음에도 신경 쓸 필요 없고, 정관사(a, the), 전치사(at, in, on) 틀려도 상관없다. 심지어 문장 몇 개를 빼먹어도 상관없다. 전체를 외운다는 목표가 1과제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한가지는 과정은 암기를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암기에 방해되는 모든 요소를 배제한다. 부분이 정말 중요하다. , 외우고 있는 문장의 발음이 맞는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물론 이상적인 학습이란 정확하고 명확한 발음을 처음부터 자리 잡아가는 것이 최상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단기간에 상당한 수준의 영어회화를 하는 것이다. 외교관이나 통역사가 되고 싶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율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다. 내가 하는 발음이 ( F P / V B / J Z ) 우리나라 사람이 못하는 발음) 비록 틀린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고칠 있다.

 

 

5. 이해가 안된 문장을 해석하지 않는다.

 

내가 암기하고 있는 문장의 뜻을 정확하게 필요도 없다. 어떤 경우에는 정확히 모르고 의미만 알게 되면 좋을 때도 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번역과 미국사람이 쓰는 말의 뉘앙스가 다른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들이 쓰는 말의 상황에 따른 의미를 받아들이는 것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내가 영어 말하기를 훈련하는 과정에 미국인과 언어교환친구를 했다. 나중에 자세히 이야기 하겠지만, 나는 영어를 배우고 싶고, 미국사람은 한국어를 배우고 싶을 경우 인터넷을 통해 언어교환(language exchange)친구를 맺는 것이다. 이분은 미국 의사이시며 연배는 나보다 8 정도 많은 여성분이다. 이때 내가 어려웠던 호칭문제다. 처음에는 이름을 불렀는데 왠지 예의에 어긋나는 것 같고 어색해서, Madam이라고도 했다가, 이름 앞에 Dr(doctor) 붙여서 부르기도 했다. 그런데 이분이 친구(friend)에게 그런 호칭을 쓰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나는 당신의 friend이라기 보다는 지인(acquaintance) 아닌가요'라고 반문했던 기억이 있다.

 

이때 나는 friend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뜻인 '동년배 친구' 오해한 것이다. 우리나라 friend 나이가 엇비슷한 사람끼리 쓰지만, 미국에서는 서로 약간 알고 지내면 나이와 상관없이 friend 쓴다는 것을 몰랐다. , 미국에서 쓰는 friend 단순이 우리나라에서 쓰는 용어 '친구' 개념이 다른 점을 몰랐기 때문이다.

 

한가지 예를 들면, 미국사람은 thank you 많이 쓰지만, sorry 많이 쓴다. 이것 역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되었지만 우리가 쉽게 알고 있던 '미안'이라는 개념 보다는 넓은 개념인 '애석' 포함한다.

 

, friend sorry 뜻은 영한사전에 우리나라 말로 치환된 뜻과 다른 뉘앙스를 가진 말이 꽤있다. 이런 것들은 문장 전후 문맥 중에 미국인이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느껴야 한다. 그래서 내가 외우고 있는 문장의 정확한 뜻을 한국어로 몰라도 크게 상관없다. 문장을 암기하다 보면 의미를 느끼게 되고, 느낌이 실제 외국인과 대화 중에 발현된다.

 

어째든 이 과정에서는 발음, 문법, 번역 크게 신경 쓰지 말고 그냥 암기가 목적이다. 다시 말하지만, 나머지 부분은 암기 이후에도 충분히 고칠 여지가 있으나, 암기를 못하게 되면 고치고 말고 것도 없다.

 

어찌 보면 모르면서 외운다는 게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경험에 따르면 우리의 목표인 20 이내에 암기를 하게 되면 처음에 무슨 뜻인지 몰랐던 영어 문장이 자연스럽게 알게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위의 전제를 바탕으로 하고, 다음과 같이 2개월 동안 일을 주간 단위로 계획을 세운다

 

 

1단계: 무작정 외우기(Memorizing) 2개월 실천 테이블

 

 

 

이미지 036.png

 

 

사실 암기가 목적이기 때문에 2 동안 위에 절차를 따를 필요는 없다. 암기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면 좀더 빨리 외우고 다음 절차를 진행 수도 있다.

 

하지만, 같은 경우는 영어기초가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한 일이라, 2달을 소비해서 겨우 암기할 있었다. , 노력을 하지 않고는 절대 없는 일이다. 경우에는 하루 2시간 이상 2달을 공부 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단계만 지나면 못할 일이 없다. 사실 평생의 한을 푸는데 2 정도 투자 없다면 너무 심심하지 않은가?

 

어쨌든 내가 공부한 자료를 사진으로 첨부해서 이해를 돕고 싶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영어 공부를 했던 자료는 남아있지 않은 듯하다. 그러나, 내가 영어공부를 기준으로 달성했다고 생각하고 나서 내친김에 중국어, 일본어 공부도 하였다.

 

다행히도 심슨 드라마는 세계적인 인기가 있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는 미얀마를 제외하고 대부분 나라에서 상영된 같다. 학습 본질과 약간 벗어나지만, 미얀마(버마)에서 심슨 상영을 금지한 이유가 심슨의 등장인물이 노란색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째든, The Simpsons S23E06 중국어 더빙판을 구해서 중국어 공부를 하였다. 과정에서 영어를 학습할 때 썼던 방법을 똑같이 사용했기 때문에 영어공부자료 사진 대신 중국어 사진을 몇 장 첨부한다.

 

 

이미지 037.png

(심슨 드라마 시즌 23, 에피소드 6번을 30개로 나눈 중국어 소 제목)

 

위 사진은 심슨 드라마를 중국어로 배울 때 파트를 30개로 나누고 각 파트를 암기하기 쉽도록 소제목을 붙였다.

 

심슨 드라마 영어판인 경우는 아래와 같다.

Part 01 theater

Part 02 a souvenir shop

Part 03 encounter

Part 04 to know the truth

Part 05 allowance

Part 06 I know five idiots

Part 07 Babar needs a Zephyr

Part 08 Teacher

Part 09 sister in law

Part 10 harebrained schemes

Part 11 sipping Mai Tais

Part 12 even if I'm on fire

Part 13 What's their M.O.?

Part 14 looking for troll

Part 15 eavesdropping

Part 16 in a coffee shop

Part 17 parents are alive.

Part 18 Mermaid

Part 19 fake author

Part 20 Book Fair

Part 21 a preteen prodigy

Part 22 vulnerable moment

Part 23 advance copy

Part 24 pride of authorship

Part 25 entering the building

Part 26 pizza delivery man

Part 27 little caper

Part 28 No need to thank

Part 29 Poor Lisa

Part 30 taste of poison

(심슨 드라마 시즌 23, 에피소드 6번을 30개로 나눈 영어 소 제목)

 

이미지 038.png

(중국어 공부용 학습노트 사진 파트 23)

 

노트가 심슨가족으로 중국어를 공부할 때 사용하던 노트이다.

노트의 가장자리에는 견출지로 파트 번호를 적어 놓았으며, 지금 화면은 파트 23 공부했던 페이지 이다. 파트 23 내용이 많은 편이다.

 

이미지 039.png

(중국어 공부용 학습노트 사진 파트 29)

 

반면 파트 29 매우 단촐 하기도 하다.

 

하루에 파트를 외우는 크게 무리가 없다하지만 진짜 문제는 단지, 파트 10 외우고 있으면, 그 동안 외웠던 파트를 잃어버린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새로운 파트를 암기할 동안에는 잊어버리는 걱정을 떨치고 외우기에 집중해야 한다.

이제 구체적인 암기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주간 단위로 알아보자

 

   - 1주일에는 선정된 에피소드를 매일 3 차례 보고 듣는다.

사실 매일 3번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매일 적어도 1 이상 보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한글자막을 보면서 충분히 내용을 숙지한다. 이때에는 영어 공부하기 보다는 선정된 에피소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5회 정도 한글 자막으로 본 후에는 영어자막만을 띄워 놓고 본다.

이때 영어자막이 눈에 보일 정도의 영어 실력이 있는 경우는 계속 영어자막으로 보면 되고, 만약 영어자막을 따라갈 경우에는 한글자막과 함께 띄워서 보거나, 정지하면서 어떤 영어문장이 쓰였는지 간단하게 알아본다.

 

이제 전체 에피소드의 내용이 파악되었다면, 화면이 전환되는 지점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된다.

The Simpsons S23E06 경우 2가지의 내용이 반복되면서 화면이 전환되는데, 한번은 꼬마 리사를 주제로, 한번은 호머 심슨을 주제로 화면이 전환된다. 이런 전환되는 곳을 구분해서 스크립트를 만들고( 사진 참조) 노트에 붙여 놓고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파트를 구분 관리한다.

 

첫주는 워밍업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 부터 무리하기 보다는 일단 공부할 있는 환경을 몸에 익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1시간 이상 영어공부를 집중적으로 한다.

 

   - 두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1 ~ 파트 7 외운다.

(하루에 파트 1 암기)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일주일만 있다면 나머지는 쉽다. 하지만, 경우에는 파트1 내용이 너무 재미있어서 쉽게 암기를 시작했던 것 같다. 공룡이 나오고 호머 심슨이 야유하고, 바트가 비웃는 상황이 눈에 그려지기 때문에 문장을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파트 1 외웠다면 나머지는 일사천리로 갈수 있다.

 

 

Our journey begins 65 million years ago when amazing creatures took their first steps. The dinosaurs ruled the Earth for millions of years, until a massive asteroid collided with the Earth, bringing their reign to an end.

So remember, take good care of the Earth, or we could suffer the same fate as the dinosaurs.

(The.Simpsons.S23E06 THE BOOK JOB 시작 문장)

 

주제와 살짝 벗어나지만 여기서도 간단한 나의 경험을 이야기 보면, 내가 처음으로 영어회화 학원을 등록하고 나서 언젠가 수업시간에 미국인 영어 선생의 질문이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을 말해보라고 했다.

 

잠시 머뭇거린 One of my best memory is the moment when my first son took his first steps. 이라고 했던 기억이 있다. 이때 스스로에게 많이 놀랐다. 내가 엄청 힘들게 외웠던 문장을 실제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약간의 지체는 있었으나 그래도 즉각적으로 생각해 냈다는 사실이 대견했기 때문이다.

 

문장의 마지막 라인에 있는 take good care of the Earth이라는 문장도, 사람들과 텍스트 대화 후에 인사말로 Take good care of your body first. 자주 사용하던 문장이다.

 

   - 세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 8 ~ 파트 14 외운다.

앞에 외웠던 파트를 잊어버려도 상관없다. 그날 외울 것만 집중해서 외운다.

 

   - 네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 15 ~ 파트 21 외운다.

앞에 외웠던 파트를 잊어버려도 상관없다. 그날 외울 것만 집중해서 외운다.

 

   - 다섯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 22 ~ 파트 28 외운다.

앞에 외웠던 파트를 잊어버려도 상관없다. 그날 외울 것만 집중해서 외운다.

 

   - 여섯번째 1주일 4일은 파트 28부터 ~ 파트 30 외운다.

다음 1일은 파트 1부터 ~ 파트 10까지 외운다.

다음 1일은 파트 11부터 ~ 파트 20까지 외운다.

다음 1일은 파트 21부터 ~ 파트 30까지 외운다.

마지막 날에는 꺼꾸로 외워본다. (part 30 에서 part 1 방향)

파트 30부터 시작해서 파트 1까지 안보고 외우게 되면 성공이다. 꺼꾸로 외우기 위해서는 문장을 무작정 외우기만 해서는 안 된다스토리와 영상을 매치 시켜서 암기해야지만 꺼꾸로 암기할 수 있는 것이다. 시간이 얼마가 걸려도 상관없다. 거꾸로 외우기만 하면 된다.

 

   - 일곱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 1부터 ~ 파트 30까지 점점 빠른 속도로 외운다. 아마, 처음 외웠을 때는 전체 에피소드를 모두 외웠다 하더라도 일부 파트가 누락된다. 상관없다. 처음부터 끝까지 외운 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이때 1에피소드를 암기하는 시간이 1시간 내외이다. 정상이다. 이제 에피소드 음성파일을 스마트폰에 넣고 같은 속도로 따라 한다. 파트 1부터 ~ 파트 30까지를 한번에 외울 필요 없이 파트 1부터 ~ 파트 10까지, 파트 11부터 ~ 파트 20까지, 파트 21부터 ~ 파트 30까지 구분해서 외우면 도움이 된다.

 

   - 여덟번째 1주일 동안은 파트 1부터 ~ 파트 30까지 점점 빠른 속도로 외운다. 혼자서 20분짜리 에피소드를 안 보고, 안 듣고 20분만에 따라서 말할 있다면, 성공이다  .

 

매일 파트씩 외우는 일은 크게 어렵지 않다. 이때 미리 외웠던 파트를 잊어버리는 것은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그날 외울 파트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외우는 양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심리적인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루의 양만 외운다고 생각하면 훨씬 발걸음을 가볍게 만들기 때문이다.

 

나는 매일 매일 외우는 파트는 무리가 없었으나,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을 때 좌절을 느꼈다. 외우고 있었던 모든 것을 거의 잃어 버린 느낌이었다. 하지만, 하루. 이틀 만에 금방 기억력을 회복하였다. 어째 되었던 이쯤 되면 자연스럽게 전체 문장을 외울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했던 노력을 생각하면 중단할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노력하게 만든다.

 

매일 1파트를 외우는 과정에 가능하면 연상기업법을 활용했다. , 단순히 문장을 암기하기 보다는 문장과 매칭되는 장면을 계속 기억해 냈다. 그래야만이 문장의 순서를 섞지 않을 있었다. 심슨 애니메이션이 좋은 중에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장면의 변화와 말의 변화가 대부분 일치한다.

 

맨 처음에 전체 문장을 더듬거리면서 외우고 나서 시간을 재보니 1시간 내외였다. 이때부터는 신난다. 이때 나는 주위 공원을 걸으면서 나즈막히 소리 내어 암기했는데, 정말 즐거웠던 같다. 나는 해병대는 갔지만 해병대에 입대해서 받는 힘든 훈련을 마치고 나면 이런 느낌일 있지 않을까 한다.

 

경험에 비추어 말하며, 전체 문장을 20 만에 외워서 말할 수 있었을 때 없는 기쁨이었다.

 
 


Articles

1